Java

자바(Java)의 OOP(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567Rabbit 2024. 5. 22. 14:17

Object Oriented Programing : OOP(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두 가지 주요 측면에는 클래스와 객체가 있다.

클래스는 큰틀이며 클래스 안에 있는 것이 객체(인스턴스)이다.

과일이 클래스면 / 사과 바나나 체리는 인스턴스(객체)

클래스는 객체의 탬플릿이라고도 할 수 있다.

 

- 변수와 함수의 묶음을 객체라고 한다.

- 클래스를 가지고, 실제로 데이터를 만든다! => 객체 생성
- 클래스는 틀이고 객체는 메모리에 데이터가 생성된 상태를 말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데이터와 메서드를 모두 포함하는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 ex) java

vs) 절차적 프로그래밍 => 데이터에 대한 작업을 수행하는 절차나 메서드를 작성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ex) C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DRY 원칙을 따른다.
DRY( DRY(Don't Repeat Yourself) 원칙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복을 최소화하는 원칙이다. 이는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고, 버그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 코드 반복을 줄이는 것
즉 , 애플리케이션에 공통된 코드를 추출하여 반복하지 않고 한 곳에 배치하여 재사용하는 것이다

 

*** 상속을 사용하면 코드를 반복하지 않고 재사용 가능하다 ***

 

 

 

OOP(Object Oriented Programing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아닌것
int num1 = 5; 

float num3 = 3.4f;

double num5 = 3.4;

 

 

OOP(Object Oriented Programing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인 것, 추후에 클래스로 만들어졌다.

- 앞글자를 대문자로 써야하는 이유, 클래스로 나중에 만들어졌다. (Integer, Float, Double, ...)

 

Integer num2 = 5; 

Float num4 = 3.4f;

Double num6 = 3.4;